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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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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형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왕위를 이어받게 된 영국의 왕 조지 5세. 그에게 왕의 자리는 많은 시련과 어려움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조지 왕은 막중한 책임감과 긴장감에서 오는 불안으로 날마다 힘들어했습니다. 차승현 작가 그러던 어느 날, 평소 도자기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작은 도시에 있는 한 도자기 전시장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모처럼 편안한 마음으로 도자기 작품을 관람했습니다. 도자기의 아름다움에 크게 감탄하던 조지 왕은 두 개의 꽃병만 특별하게 전시된 곳에서 발걸음을 멈추었습니다. 두 개의 꽃병은 같은 원료와 타일을 사용하였고, 무늬까지 똑같은 꽃병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는 윤기가 흐르고 생동감이 넘쳤는데 다른 하나는 전체적으로 투박하고 볼품없는 모양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상하게 여긴 조지 왕이 관리인에게 물었습니다. "어째서 같은 듯 같지 않은 두 개의 꽃병을 나란히 둔 것이오?" 그러자 관리인이 대답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하나는 불에 구워졌고, 다른 하나는 구워지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 인생도 이와 같아서 고난과 시련은 우리 인생을 윤기 있게 하고 생동감 있게 하며 무엇보다 아름답게 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특별히 전시해놓은 것입니다." 루마니아의 공산 체제하에서 박해받던 범브랜드 (Richard Wurmbrand) 목사는 옥중에 있을 때 성경에서 "두려워 말라"는 말씀을 세워 보았는데 365회나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일 년 365일의 날짜와 같은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매일매일 닥쳐오는 고난과 시련은 우리를 힘들게 하지만, 내면을 더욱더 단단하게 하고, 아름답게 만듭니다. 그러니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당신에게 다가온 어려움은 인생을 윤기 있고, 생동감 있게 만들 것입니다. 시련은 당신의 인생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입니다.

생각하면서 살아라

생각하면서 살아라

행복한 사람이 웃는가, 아니면 웃는 사람이 행복한가. 슬프면 우는가, 아니면 우니까 슬퍼지는가. 차승현 작가 다리가 아파서 못 걷는 것이 아니다, 걷지 않으니 다리가 아픈 거다. 그리고 생각만 바뀐다고 사람이 바로 바뀌는 것은 물론 아니다. 실천해야 성과가 나온다.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러면 성공한 사람처럼 생각하라. 그리고 성공한 사람처럼 행동하라. 행동을 하면 생각이 바뀐다. 처음 실천할 때가 힘들지, 계속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되면 그때는 쉬워진다. 좋은 행동을 반복하면 그것이 바로 덕(德)이 된다. 내 인생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우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시각화하라. 그리고 그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반드시 해야 할 행동을 생각하라. 그것을 종이에 적어보고 마음에 새겨둬라. 한 수도원에서 살아가는 수녀들에는 두 부류가 있다. 10년을 더 사는 수녀들과 그렇지 못한 수녀들이다. 똑같은 환경에서 살았는데도 왜 이런 차이가 나왔을까. 장수한 수녀들의 공통된 비결은 젊어서부터 써온 일기에서 나타난다. 장수한 수녀들은 일기에 그날그날 있었던 일을 기록하면서 한결 같이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보냈다고 적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면 똑같이 하루를 보내면서도 훨씬 행복하게 된다. “생각하면서 살아라. 그렇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프랑스 철학자 파스칼의 말이다. 문제는 하나밖에 없는 인생을 어떤 생각을 하면서 살 것인가는 당신이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욕망에 집착하지 않으려고 하면 할수록 ‘집착하지 않으려고 하는 집착’에 더 빠진다고 한다.

등용문, 그리고?

등용문, 그리고?

등용문(登龍門)은 입신출세의 어려운 관문을 통과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잉어가 황하 상류 계곡의 매우 물살 빠른 폭포를 거슬러 오르면 용이 된다는 데에서 유래한 말이다. 《후한서》에 의하면 이응(李膺)에게 인정받는 것을 당시 사람들이 등용문이라고 명명했다고 한다. 차승현 작가 이응은 모든 기강이 무너져 내리는 후한 말의 혼란 가운데에도 고고한 기풍을 지킨 명사였으니, 그에 힘입어 인지도가 올라가고 신분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대단한 권력을 가지고 인사를 좌지우지했던 것은 아니다. 이응은 환관의 전횡에 맞서 과감한 개혁을 주도하다가 끝내 희생되고 만 인물이다.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것이 목적이라면 오히려 당시 권세를 누리던 환관들에게 붙는 편이 나았을 것이다. 등용문은 ‘천하의 모범’이라 칭송되던 엄격한 이응에게 인정받는 것 자체를 영광스럽게 여긴 표현이었다. 등용문으로 당대 최고의 이름을 얻은 이는 곽태(郭泰)였다. 곽태가 낙양 땅을 처음 밟았을 때, 그를 만나 본 이응이 “수많은 선비를 만나 보았지만 이렇게 박학다식하고 점잖으며 섬세한 사람은 처음이다.”라고 하면서 벗으로 삼자 낙양 전체에 곽태의 명성이 진동했다. 곽태가 낙양을 떠날 때 전송하러 황하 강가에 나온 선비들의 수레가 수천 대에 이를 정도였다고 한다. 그 때 이응과 곽태 두 사람이 탄 배를 바라보고 신선 같다고들 칭송한 데에서 ‘이곽선주(李郭仙舟)’라는 성어가 생겼다. 곽태의 두건 한쪽 귀가 비를 맞아 꺾인 것을 본 사람들이 너도나도 두건의 한쪽 귀를 접어서 쓰면서 일대 유행이 되었다고 한다. 그가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추앙되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응의 인정만으로 곽태의 높은 명망이 오래 유지될 수 있었을까? 용문에 오른 뒤 곽태는 낙양에 안주하지 않고 곳곳을 다니면서 숨은 인재들을 발굴하였다. 백정이나 술장수 등 미천한 직업에 있는 이들까지 포함해서 곽태 덕분에 이름이 알려진 이들이 60명이나 되었다. 여관에 하루를 묵어도 매번 손수 청소를 깨끗이 해놓고 떠날 정도로 그는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이었다. 은거하면서도 인지상정을 저버리지 않았고 정결하면서도 세속과 어울려서, 누구도 그를 부릴 수 없었으며 아무도 그를 해치지 못하였다. 용문에 오른 뒤에 그의 삶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 고려시대 시인 이숭인(李崇仁)은 “책 읽으며 옛사람을 생각하니 나의 형편없음 여실히 깨닫네. [讀書懷古人, 殊覺我無狀]”라고 하며 곽태의 드높은 자취를 앙망하는 시를 지었다. 위인지학(爲人之學)에 대한 경계가 끊임없이 이어졌다는 사실은 그만큼 예전에도 입신출세를 위해 공부한 이들이 많았음을 반증한다. 하지만 옛사람을 만나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것이 책을 읽는 목적이어야 한다는 당위만큼은 중요하게 여겨 왔다. 칭송만이 아니라 비판도 당연히 필요하다. 다만 칭송이든 비판이든 초점은 역사 속 인물을 만나는 우리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에 있다. 오늘 우리는 무엇을 위해 책을 읽고 지식을 쌓고 있는지 돌아보게 한다. 용문에 오르는 법에만 관심이 있을 뿐, 정작 용문에 오른 뒤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서는 배운 적도 고민한 적도 없는 이들이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간다면 실로 끔찍한 일이다. 이응과 곽태가 목도해야 했던 한나라 왕실의 몰락 과정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훨씬 더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실이지만, 그럴수록 다시 살펴야 할 것은 우리 자신이다. 용문에 오르기 전에는 물론이고, 용문에 오른 뒤에야말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역사 속 인물들을 만날 일이다.

에스키모인의 늑대 사냥

에스키모인의 늑대 사냥

에스키모인들은 늑대를 사냥할 때 얼음판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피를 묻힌 칼을 거꾸로 세워놓는다. 그러면 칼날은 시릴 정도로 차가워진다. 차승현 작가 늑대들은 그 피 냄새를 맡고 칼날에 묻은 피를 계속 핥는다. 그러면 차가운 칼날 때문에 혀에 감각이 무뎌진 후 감각이 없어진 혀는 칼날에 계속 베인다. 아무것도 모르는 늑대들은 자신의 피 인지도 모르고 칼날을 계속 핥는다. 그렇게 되면 자신의 피를 계속 핥아 나가다가 결국 혈액 부족으로 죽는다. 이렇게 해서 늑대를 사냥한다는 이야기이지만 에스키모인의 전설인지 아니면 누가 지어낸 우화인지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 이야기가 전설이든, 우화이든, 그 누가 지어낸 재미있는 이야기이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여러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첫째, 인간이 죄의 유혹에 빠질 때 점진적이고 치명적이면서도 목숨을 잃기까지 결코 그 죄의 결과를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고 둔하며 나약한 점을 경계하자는 것이고, 둘째, 사람이 일을 함에 있어서 어느 순간부터 매너리즘(mannerism)에 빠져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데 둔감해지고 판에 박힌 일상을 즐기다가 결국은 스스로 자신을 망쳐 멸망해가는 모습을 빗댄 것으로 생각한다.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이 무엇이냐고 한다면 돕고 함께 가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돕고 함께 하는 것이란 말에는 홀로 정상에 오른 사람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이일 때 부모님이 계셨고, 초등학교부터 배움의 순간순간에 선생님이 계셨고, 직장생활에는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선배와 상사가 있어 한 걸음 한 걸음 정상을 향해 걸어온 것이다. 자신의 이익과 영광도 중요하지만, 공동체와 주변의 가치를 올리고 그들이 가치 있는 일을 하도록 돕고 함께 하는 사람이야말로 이 시기에 필요한 인물이 아닌가 한다. 그 속에서 자신의 이익과 명예가 더 높아질 것이고, 속해있는 공동체와 그 주변의 가치도 함께 올라갈 것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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