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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각재판(猫脚裁判) : 고양이 다리의 재판

묘각재판(猫脚裁判) : 고양이 다리의 재판

어느 산골에 농사를 지으며 평화롭게 살아가는 마을이 있었다. 그 마을에는 모든 사람들이 전통적인 농사 방법대로 살아가고 있었는데 마을에 유능하고 똑똑한 같은 또래 네 사람의 청년들도 부모님과 같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농사를 짓고 평화롭게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네 청년이 우연히 만나는 기회가 있었다. 그곳에서 청년들은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급기야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을 공동으로 투자하기로 하고, 그 당시 부가가치가 높은 목화(木花)를 선정하여 함께 투자하여 상업 활동을 하기로 하였다. 드디어 네 명의 청년들은 목화 장사를 하기 위해서 똑같이 투자를 하여 목화가 값이 쌀 때 많은 목화를 사들였고 오르면 내다 팔려고 창고(倉庫)에 보관해 두었다. 그런데 목화를 창고에 쌓아두다 보니 쥐가 들어와 여기저기에 오줌을 싸는 바람에 목화가 누렇게 되어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차승현 작가 네 명의 청년들은 의논한 끝에 고양이 한 마리를 사다놓고 잘 보살피면서 관리하되 네 명이 다리 하나씩을 맡아 책임지고 보살피기로 했다. 그 후부터 창고에 쥐가 들어오지 않아서 좋았다. 그러던 어느 날, 고양이가 잘못해서 왼쪽 앞발을 다치게 되었다. 그 발을 맡은 친구는 상처(傷處)에 약을 바르고 고양이의 다리에 헝겊을 감아주면서 성심(誠心)껏 치료하고 관리를 하니 고양이는 며칠이 안 되어 곧잘 뛰어다녔다. 그러던 어느 날 상처를 싸주었던 헝겊이 풀어졌고, 마침 아궁이 근처를 지나가던 고양이의 발에 풀어진 헝겊부분에 불이 붙어 고양이는 놀라서 마구 뛰어다녔다. 이윽고 고양이는 점점 뜨거워지는 다리의 고통을 참지 못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목화 창고로 뛰어 들어가게 되었고, 그 헝겊의 불은 목화에게까지 번졌다. 잠깐 동안 그 일로 목화와 고양이는 몽땅 타버렸고, 나머지 세 친구는 그 고양이를 치료한 친구에게 다 물어내라고 하였다. 고양이를 치료한 청년은 공동 투자하여 함께 한 상업인데 정성을 다한 내가 다 물어내기는 억울하니 공동으로 책임지자고 하였으나 나머지 세 명의 친구들이 고을 사또에게 찾아가 소송(訴訟)을 하기에 이르렀다. 세 친구는 무조건 저 친구가 물어내야 한다며 고양이를 치료해준 친구를 윽박을 질렀다. 그 이야기를 한참 듣고 있던 사또는 이렇게 말했다. "듣거라! 목화 값을 물어줘야 할 자는 저자가 아닌 너희 세 사람이다. 그러니 너희가 물어주도록 해라!" 사또의 판결(判決)에 세 친구는 놀라서 물었다. "사또나리, 그게 도대체 무슨 말씀이십니까?", "손해는 저 친구 때문에 저희가 보았습니다. 판결을 반대로 내리신 것 같습니다."라고 항의했고, 사또는 이렇게 말했다. "고양이가 다리를 다쳤든, 거기에 헝겊을 감아 불이 붙었든 간에 고양이가 창고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불이 나지 않았을 것이 아니냐? 그럼 고양이가 불붙은 헝겊을 매달고 창고로 달려갈 때 어떤 다리를 사용해서 갔겠느냐?" 네 청년 모두는 "물론 성한 다리로 달려갔겠지요." 사또가 말하기를 "그래, 그렇다. 너희들 세 사람이 보살피던 성한 다리가 아니었다면 고양이가 창고에 불을 낼 일이 없었을 테니 너희 세 사람이 저 사람에게 목화 값을 물어주는 것이 당연하다!" 사또의 대답을 들은 세 친구는 꿀 먹은 벙어리가 되었다. 상처 난 다리를 고쳐주었던 청년이 불을 내게 된 원인(原因)을 제공했고 그 원인에 의해 불이 났으니 응당 그 청년이 물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사또의 판결을 보면 또 그 판결이 현명한 판결이라고 생각된다. 애초부터 공동 투자한 네 청년이 한 청년의 입장을 배려하여 공동으로 책임을 졌더라면 친구의 우정은 물론 사업도 다시 시작되었으리라 생각한다. 이 세상의 인심이 이렇게 험하게 변한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교훈이 되는 고사이다. 우리는 여기서 또 다른 새로운 지혜를 깨닫게 된다. 첫째, 자인타관(自吝他寬 : 자신에게는 인색하고 남에게 관대하자)하는 것 둘째,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 : 잘못한 것을 알았으면 즉시 고쳐라)와 세 번째, 기소불욕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 자기가 하기 싫은 것을 남에게 시키지 말라)라는 소중한 교훈을 깨닫게 된다. 요즈음 세상은 모두가 남의 탓이라 하는 세상이 되었다. 천장이나 되는 큰 제방도 개미구멍 때문에 무너지고, 백 발짝의 큰 집도 굴뚝 틈새의 불씨로 잿더미가 된다. 어떤 일이든지 판단하는 기준에 따라 그 결과가 바뀔 수 있다는 교훈과 사건의 잘못을 남에게만 책임 지으려고 주장하는 자들은 깨달아야 할 것이다.

코브라 효과

코브라 효과

피리를 불면서 독사를 현혹하는 쇼가 사람들에게 재미있어 보일지도 모르지만 만약 그 뱀을 숲에서 만나게 된다면 어느 사람도 재미있어하지는 못 할 것이다. 과거 영국 지배하에 있었던 인도에서는 코브라에게 물려 죽거나 다치는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코브라를 잡아 오면 보상금을 주는 정책을 펼쳤었다. 차승현 작가 독사를 잡는 일은 매우 위험하지만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너나없이 코브라를 잡아 보상금을 받았다. 많은 보상금을 세금으로 처리해야 했지만 정책은 나름대로 성공적이었다. 사람들이 사는 마을에 코브라가 많이 사라져 인명피해가 그만큼 줄어든 것이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뭔가 이상한 것이다. 거리의 코브라가 줄어들어 인명피해는 줄어들었는데 코브라를 잡아와서 보상금을 받아가는 사람들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아무래도 이상하다고 느낀 관계자들은 보상금을 받는 사람들을 조사하기 시작했는데, 어처구니없게도 그 사람들은 인도 델리 곳곳에 코브라 농장을 만들어 코브라를 사육하고 있었던 것이다. 힘들고 위험하게 거리의 코브라를 잡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기른 코브라로 안전하게 보상금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코브라 농장이 곳곳에서 계속 발견되어 결국 코브라 보상금 제도를 폐지하게 되었고, 그러자 사람들은 쓸모가 없어진 코브라를 야산에 무단으로 버리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더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는데 오히려 문제가 더욱 악화하는 결과를 낳는 현상을 경제 용어로 '코브라 효과'라고 한다. 우리들은 한 결과가 일어날 것을 예상하고 어떤 결정을 내리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한 반대의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셰익스피어는 말을 했다. ‘신중하되 천천히 하라. 빨리 뛰는 것이야말로 넘어지는 것이다.’ 현대에 사는 우리에게는 아마도 조급증이라는 것이 있는 모양이다. 더군다나 평소에도 ‘빨리빨리’를 외치고 있으며, 커피자판기에서 커피가 다 나오기도 전에 들여다보고 손을 대려고 한다는 것이다. 선거에 임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신중함이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더는 가장 마지막에 먹고 내리는 존재

리더는 가장 마지막에 먹고 내리는 존재

일본 요코하마 항에 머물면서 3700여명이 한 달 가까이 고립되어 있었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언론들은 ‘공포의 크루즈선’ 혹은 ‘바다 위의 감옥’ 그리고 ‘배양접시’ 같은 자극적인 표현을 써가면서 이 크루즈선의 상황을 전달하곤 했다. 배에 고립되어 의약품이 바닥나고 정신적으로 불안해진 승객들이 혼이 나간 표정으로 창밖을 바라보는 사진을 보면서 인류 종말을 떠올리는 것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승현 작가 하지만 상황은 빠르게 통제되었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내의 코로나19 감염사태는 28일 만인 3월1일 종료되었었다. 그런데 그날 밤 131명의 항해사와 승무원 중 제일 마지막에 제복을 입고 마스크를 쓴 채 하선한 이탈리아 출신의 제나로 아르마 선장의 모습을 전 세계가 주목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아르마 선장이 객실에 갇힌 승객들에게 “세상이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 우리가 힘을 보여줘야 할 또 하나의 이유이다”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내 용기를 주었으며 때로는 유머감이 넘치는 연설을 통해 모두에게 평정심을 심어주려 노력했다고 한다. 모든 상황이 완전히 종료된 후 혼자 가방을 끌며 배에서 걸어 나오는 아르마 선장의 사진을 보며 리더십의 본질이 무엇이고 리더가 위기상황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과 감동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다. 미 해병대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룰 하나가 있다. 바로 장교는 마지막에 먹는다(Officers eat last)라는 룰이다. ‘리더는 마지막에 먹는다.’란 책을 쓴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이 책을 집필하면서 조지 플린 (George Flynn)이란 미 해병대의 퇴역 장군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사이넥은 이 장군에게 “미 해병대는 어떻게 세계 최고의 부대가 될 수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을 했다. 플린 장군은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장교는 마지막에 먹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한다. 미 해병대에서 ‘장교는 마지막에 먹는다.’란 표현은 행사 때만 외치는 형식적인 슬로건이 아니라 장교 혹은 리더라면 누구나 기억하고 실천해야 할 골든 룰이자 이 조직을 지탱해주는 문화인 것이다. 그래서 장교가 병사들에게 배식을 하고 맨 마지막에 남은 음식을 먹는 장면이 그리 어색하지 않다. 이를 통해 리더는 솔선수범과 자기희생을 실천하고 조직 구성원들은 리더에 대한 신뢰와 존경 그리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매일 쌓아가는 것이다. 위기상황이 찾아오면 사람들은 생존본능으로 인해 자기 자신의 안전과 이익을 우선시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리더는 이런 본능을 억제하고 조직과 구성원들을 위해 자신을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이런 자기희생이야말로 리더를 리더답게 해주는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본질이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리더인 당신을 따라야 하는 이유를 제공해주며 리더십의 선순환을 구축해준다. 그래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내부 상황이 종료되고 승객과 승무원이 모두 내린 후에 맨 마지막으로 배에서 내리는 아르마 선장의 얼굴에서 고독하지만 리더로서의 자부심이 느껴진 것 같다. 리더는 가장 마지막에 먹고 내리는 존재이다.

근자열(近者悅) 원자래(遠者來)

근자열(近者悅) 원자래(遠者來)

몇 년 전 TV에서 우연히 본 광고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광고는 중년 신사가 해가 어슴푸레 뜰 무렵 주택가를 지나서 출근하는 모습으로 시작했다. 신문 배달하는 분이 신문을 던졌는데 담을 넘기지 못했다. 차승현 작가 중년 신사는 그냥 지나치지 않고 신문을 주워 담 너머로 던졌다. 그 다음 장면은 횡단보도를 건너는 장면이었다. 허리가 불편하신 할머니께서 횡단보도를 힘겹게 건너는데 중년 신사는 부축해서 같이 횡단보도를 건넜다. 제일 마지막 장면은 중년 신사가 종이컵을 들고 회사에서 젊은 친구에게 다가가는 모습이었다. 종이컵을 건네주면서 등을 두드려주는 모습으로 광고는 마무리되었다. 아마도 "힘들지? 차 한 잔 마셔"라는 말을 건네면서 격려하는 듯하다. 조직 생활을 하면서 리더십에 대해 한 번씩은 고민해봤을 것이다. 과연 리더는 누구이고,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다양한 논의가 가능하겠지만, 리더는 주위에 있는 분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같이 노력하도록 이끄는 사람이고, 이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리더의 행동이 리더십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우리는 리더십의 대상을 잊어버리고, 그 결과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리더는 결과에 책임을 지고 부담을 가지다 보니 결과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리더십의 대상은 바로 내 주위에 있는 나와 함께 생활하는 구성원들이고 구성원에게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했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데, 결과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과정과 리더십의 출발점을 놓치는 경향이 있다. 공자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고 한다. 근자열(近者悅)하면 원자래(遠者來)라. 가까운 데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면 멀리 있는 사람이 찾아온다는 이야기라고 한다. 리더에게 가까운 데 있는 사람들은 바로 구성원이고, 구성원을 기쁘게 한다는 것은 동기 부여가 되도록 하고 일할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멀리 있는 사람, 우리의 고객들이 찾아오게 되고 그 결과, 성과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근자열 원자래! 리더로서 꼭 마음속에 새겨야 할 문구인 듯하다. 이제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았다. 지역이면 지역, 국가라면 국가를 기쁘게 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들의 권력에 매달리려는 사람이 있다면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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